임신으로 생긴 요실금 치료법
임신으로 생긴 요실금 치료법
임신 8개월 후반부터 요실금 증상이 있었습니다. 운동을 하면 패드가 흥건히 젖을 정도로 양이 많았는데 출산후 2주가 지났는데도 패드가 젖을 정도의 양으로 하루에 한두 번씩 소변이 샙니다. 산욕기가 지나서도 계속 이어질까 두려운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케겔운동과 바이오피드백 요법으로 골반 근육을 강화한다.
웃거나 운동을 할 때처럼 배에 힘이 들어갔을 때소변이 새는 것을 긴장성 요실금 또는 복압성 요실금이라한다. 임신중에는 커진 자궁이 방광을 압작하므로 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출산 후에는 진토을 겪으면서 요도 주변의 근육이 약해져 생기기도 합니다. 치료는 항문과 질 주변의 근육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케겔운동이나 화면을 통해 방광과 요도의 근육이 움직이는 것을 직접 보면서 운동하는 바이오피드백, 약물요법을 우선해보고 이런 치료로도 교정이 안된다면 수술을 합니다. 출산 후 2개월이 지난후에도 증상이 계속되면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받아 보세요. 일주일에 두 번씩 2개월 정도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설사를 하는데 설사분유를 오래 먹여도 괜찮은지요?
Q) 설사증세가 있어 설사분유를 먹인 뒤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일반분유로 바꿨더니 또 설사를 하는데 설사분유를 오래 먹여도 괜찮은지요?
A) 일반적인 경우, 설사분유는 2주 이내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2주 이상 설사가 지속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 후 분유를 선택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감기에 걸려 약을 먹고 있는데, 모유수유를 피해야 하는지요?
Q) 모유수유 중인 엄마입니다. 제가 감기에 걸려 약을 먹고 있는데, 모유수유를 피해야 하는지요?
A) 감기약 중에는 모유수유가 가능한 약과 가능하지 않은 약이 있습니다. 모유수유중인 엄마의 경우,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진료를 받을 때 꼭 수유모라고 얘기해야 합니다.
감기증상이 있어도 예방접종이 가능한지요?
Q) 감기증상이 있어도 예방접종이 가능한지요?
A) 경한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이 있어도 열이 없고 아이의 전반적 상태가 나쁘지 않으면 예방접종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감기증상이 호전되기를 기다려서 예방접종 날짜를 1~2주 미루는 것도 무방합니다.
생후 2개월 조금 넘은 아이입니다. 주스를 먹여도 되는지요?
Q) 생후 2개월 조금 넘은 아이입니다. 주스를 먹여도 되는지요?
A) 안 됩니다.
주스는 이유식을 익숙하게 하면서부터(생후 6개월 이후)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주스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분유가 요구르트에 타서 먹여도 되는지요?
Q) 약을 분유가 요구르트에 타서 먹여도 되는지요?
A) 원칙적으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약 먹이는 것이 너무 힘든 경우 고려해 볼 수는 있습니다.
소변 기저귀에 불그스름한 게 묻어있습니다.
Q) 생후 한 달된 아이입니다. 소변 기저귀에 불그스름한 게 묻어있습니다. 당장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요?
A) 우선 소변 기저귀에 보이는 붉은 것이 피인지, 아닌지 감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라면 당장 병원에 가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피 같지는 않은데 주황색으로 기저귀가 물들어 있다면 요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충분한 양의 수유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충분한 양의 모유나 분유 섭취 후 증상이 소실된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수유양이 부족하고 아기의 소변량이 적으며 정상적인 체중증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인데요, 약을 먹여도 되나요?
Q) 신생아인데요, 약을 먹여도 되나요?
A) 의사의 진료 후, 필요한 경우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에서 쓸 수 있는 약의 종류가 제한적이고 용량도 주의해야 하므로 의사의 처방없이 임의로 약을 먹이는 것은 위험합니다.
눈꼽이 많이 껴서 걱정이 많습니다. 안과진료를 봐야 되는지요?
Q) 생후 20일된 아이입니다. 눈꼽이 많이 껴서 걱정이 많습니다. 안과진료를 봐야 되는지요?
A) 신생아의 경우, 눈에서 코로 연결되는 관이 기능을 잘 하지 못해 눈물이 정체되어 고이면서 눈꼽이 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눈과 코 사이를 손가락으로 잘 마사지 해 주시고,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진료를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건강 체크를 하고 싶은데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요?
Q)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 엄마입니다. 입학하기 전 건강 체크를 하고 싶은데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요?
A) 우선 아이가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장, 체중, 두위크기를 측정하여 정상 범위에 속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기본적인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빈혈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핵반응 검사로 결핵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흉부 및 손목 방사선 촬영을 통해 흉부 질환의 유무, 골 연령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변검사, 대변 검사를 시행하여 이상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기능 검사, 성장 호르몬 검사 등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필수 예방접종을 스케줄에 따라 실시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며, 빠진 예방접종은 의사와 상의하여 완료하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