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MYPAGE SITEMAP ENGLISH
  
전문클리닉
전문클리닉
전문클리닉
진료과/부서전문클리닉
Clinic 제목 소아청소년 천식 및 비염 클리닉
클리닉안내

<천식>

정의 및 증상: 천식은 기도의 만성 염증에 의한 기도 과민성의 증가로 인한 가역적인 기도 폐쇄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유전적인 소인을 가진 사람들이 여러 가지 환경 요인들에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면역반응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기도 점막의 부종, 점액의 과다 분비, 기도 평활근 수축 등에 의한 기침, 천명, 호흡 곤란이 천식의 중요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자주 반복하여 나타나고 염증과 기도 개형으로 만성적인 경과를 밟게 됩니다. 천식의 증상은 알레르겐, 기타의 다양한 기도 자극 요인의 의하여 나타나며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 등의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자주 동반됩니다.

 

진단: 천식의 진단은 자세한 병력 청취와 진찰 소견, 검사실 검사와 생체 내 시험 등을 종합하여 판단합니다.

(1)   검사실 검사: 전체 혈구 계산, 호산구 수, 혈청내 IgE 및 특이 IgE 항체를 측정합니다.

(2)   알레르기 피부 시험: 알레르기 피부 시험은 호흡기 알레르기에서 원인 항원을 찾기 위한 민감한 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집먼지 진드기, 진균, 애완동물 등의 실내 항원과 나무, 잡초, 잔디의 꽃가루와 진균 등의 실외항원을 포함시킵니다.

(3)   폐기능 검사: 천식에서의 폐기능 검사는 주로 기도 과민성과 호기 상태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천식의 진단, 모니터, 그리고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검사방법입니다.

1)     폐활량 측정법: 6세가 되어야 측정 가능하며, 예측 정상값에 비해 낮은 FEV1, FEV1/FVC 0.8이하인 경우와 기관지 확장제 치료 후 FEV1 12%, 200mL 이상 증가한 경우 진단 할 수 있습니다.

2)     기관지 유발 시험: 기관지 유발 시험은 기도 과민성을 측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항원을 직접 기관지에 투여하여 증상의 유발을 관찰하는 특이적 검사와 메타콜린이나 만니톨, 운동, 찬 공기, 고농도의 생리식염수 등의 비특이적 자극을 이용한 검사가 있습니다. 메타콜린 유발 시험은 낮은 농도의 메타콜린을 흡입시킨 뒤 차츰 농도를 증가시키면서 폐기능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FEV1의 값이 기저치의 20%가 감소했을 때 메타콜린 누적 농도(PC20)을 기준으로 25mg/ml이하이면 기도 과민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본원에서 시행하는 만니톨 유발 검사는 만니톨 누적 농도 635mg이하에서 FEV1의 값이 기저치의 15%가 감소했을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운동 유발 시험은 6-8분정도 달리기 등의 운동을 시킨 뒤 FEV1 값의 감소를 측정하는 것으로 기저치의 15% 이상 감소하면 운동 유발 기도 수축으로 진단합니다.

3)     최대 호기 속도 측정법: 간단하고 저렴하여 가정에서도 호흡 기능을 측정하기 좋은 방법으로 지속적인 측정으로 천식 발작의 예측, 치료 경과 관찰에 유용하며 4세 이상이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일중 변동률이 20% 이상인 경우 천식에 합당한 소견입니다.

4)     호기 산화질소(FENO): 아토피 천식에서 기도 염증의 지표로 사용될 수 있고 천식의 진단과 항염증 치료의 효과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영상학적인 검사: 단순 흉부 방사선 사진은 다른 원인의 폐질환과 감별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천식의 특이 소견은 없습니다. 대부분 정상이거나 과폐창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치료: 천식의 유발과 악화 인자를 확인하여 회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약물 치료는 천식의 중증도와 조절 정도에 따라 속효성 흡입용 ß2 항진제(기관지 확장제), 흡입용 스테로이드, 류코트리엔 조절제, 테오필린 그리고 경구용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합니다.

 

<알레르기비염>

정의 및 증상: 알레르기 비염은 코막힘, 콧물, 가려움 및 재채기, 결막의 충혈, 가려움, 작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특징적으로 원인 항원에 과도하게 노출될 때 악화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질병의 발병에 관여하는 질환으로 어린 연령에서 아토피 피부염 또는 천식을 앓은 경우 알레르기 비염이 잘 발병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의 발병에는 가족적 성향이 중요합니다.

진단: 환자의 특징적인 증상과 환경 및 식생활에 대한 과거력, 가족의 알레르기 병력, 진단 검사를 근거로 합니다. 소아에서 코 분비물의 도말 검사에서 세포를 측정하여 4%이상의 호산구가 관찰된다면 비염에 합당한 소견이며 혈청학적 검사상 IgE의 증가와 특이 IgE 항체의 존재, 알레르기 피부 시험 양성 소견 등이 알레르기 비염의 특징입니다.

치료: 환경관리가 중요하며 원인항원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약물 요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 비강내 스테로이드제, 항류코트리엔제, 비 충혈 제거제, 비강 내 항콜린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원인 알레르겐의 양을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체내에 투여함으로써 면역의 관용을 유도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 시키는 면역 요법 등이 있습니다.

클리닉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