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MYPAGE SITEMAP ENGLISH
  
전문클리닉
전문클리닉
전문클리닉
진료과/부서전문클리닉
Clinic 제목 소아 간질
클리닉안내

<소아 간질 클리닉>

소아는 한 인격체로 미래의 주인공이며 우리들의 희망입니다. 소아는 가정 뿐 아니라 사회에서 귀중한 보물이므로 이들에게 발생하는 질병에 대해서는 진단 및 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에서의 간질은 원인과 예후에 있어 성인에서와 다른 특징적인 점이 있습니다.
첫째, 뇌기형, 선천성 질환이나 출생 전후의 뇌손상 등이 경련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둘째, 신경을 포함한 신체 기능이 성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경련이 발생하게 되므로 경련조절 여부에 따라 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셋째, 소아 성장에 미치는 약물치료의 부작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넷째, 약물 치료 이외 식이요법 시행이 용이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아이가 경련이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경련이 아닌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반대로 경련이라고 생각하지 않던 경우에 간질이라고 진단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간질성 경련과 혼동하기 쉬운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간질에 혼용 되고 있는 용어

1) 간질 : 갑자기 몸을 뒤틀거나 까무러치는 따위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
2) 경기 : 놀라서 일어남. 놀라게 하여 일으킴.
3) 발작 : 1) 어떤 증상이 갑자기 일어나는 일. 2) 어떤 감정이 갑자기 일어남.
4) 경련 : 근육이 발작적으로 수축하는 현상.

위에 나열한 내용은 사전적인 의미로 의학적으로 간질은 '어떠한 유발요인이 없어도 뇌세포들의 자발적이고도 돌발적인 전기적 방전이 발생하게 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으로 설명이 될 수 있으며 진단은 경련의 모습이나 뇌파검사에 의해 가능합니다.


"아이가 경기했어요."


병원을 찾게 되는 부모님의 놀란 목소리로 이와 같은 호소를 자주 듣게 됩니다. 그러나 이 말 속에는 정상적인 행동이 아닌 여러 모습들(열성 경련, 실신, 놀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아의 뇌는 발달 과정에 있어서 형태학적으로나 생리학적으로 조절 기능이 미숙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사소한 유발 요인에 의하여 발작이 쉽게 발생하며 연령에 따라 발작의 형태와 원인이 다르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기의 소아 연령에서는 간질성 발작이 아닌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별이 중요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있어야 합니다.

간질의 발생률은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20세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가 전체 환자의 75%를 차지하며, 특히 출생 후부터 4세까지가 약 30%로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소아 연령에서의 간질 치료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간질은 왜 생기나요?"

최근 간질에 대한 연구가 많아지면서 여러 원인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선천적으로는 뇌 발달이상, 염색체 이상, 뇌염 후유증, 뇌손상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 간질의 약 2/3 정도는 원인을 알 수 없으며 나머지는 출생시 뇌손상, 뇌 감염증, 선천성 뇌기형, 뇌 외상 등이다. 소아 간질의 경우 소아기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질을 유발한 원인 질환에 따라 지능이나 신경학적 장애가 있을 수 있으나 간질 발작으로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발작의 빈도, 지속 시간이나 경련의 유형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 간질 발작이 시작된 발병 연령이나 원인이 되는 질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며 치료하고자 하는 항경련제에 의해서도 인지능력이나 기억력 등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치료 전에 간질발작에 의한 영향과 약제에 의한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진단받을 수 있나요?"
경련성 질환에 대한 진단은 우선 성장과정을 비롯한 질병에 대한 가족력 등의 병력 청취와 진찰 소견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발작의 형태, 의식 소실의 유무, 발작의 발생 연령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발작의 형태에 따라 이에 맞는 항경련제가 처방되기 때문에 발작 형태의 분류가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와 같은 정보만으로도 경련성 질환 여부를 판정할 수 있기도 하지만 대개는 다음과 같은 검사가 필요합니다.


뇌파 :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뇌파는 대뇌피질에서 발생하는 전류를 증폭하여 기록하는 방법으로 환자에게 통증이나 해로움없이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목적은 일반적으로 간질 환자 또는 간질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간질의 확진 및 간질 유형의 확인에 있으며 간질환자에게 첫 뇌파를 시행하면 50%에서 진단할 수 있고 한두차례 더 검사를 하면 60-90%까지 진단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극'이라고 불리는 작고 납작한 은판을 머리에 붙여 기록하며 간질파가 항상 발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유발방법(과호흡, 광자극, 수면 박탈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뇌 MRI : 간질의 원인이 되는 병변을 규명하기 위한 검사

비디오-뇌파 검사 : 환자의 발작하는 모습과 동시에 발생되는 뇌파의 변화를 함께 기록하는 방법으로 간질의 형태나 유무를 규명하거나 간질 수술의 대상이 되는 환자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1. 간질은 불치병이 아닙니다. 물론, 난치성인 경우도 있지만 생각보다는 치료율이 높습니다.

2. 간질 치료는 약을 한두번 먹어서 완치하는 병이 아니라 꾸준히 약물치료를 하거나 다른 치료를 요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낙심할 이유가 없는 것은 평생 치료해야 할 경우는 많지 않고 오히려 일정기간 치료를 하면 다시 경련성 발작을 경험하지 않게 될 경우가 더 많다는 것입니다.

간질 발작에 대한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가 있으며 원칙적으로 항경련제를 이용한 약물치료가 우선입니다. 대개의 경우 약물치료로 경련이 치료될 수 있으며 소수의 경우에 수술이나 식이요법, 미주신경자극요법 등의 치료를 시도하게 됩니다.


- 약물요법
약물 치료의 목적은 약물의 부작용 없이 경련이 완전히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10여종 이상의 약물이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경련의 유형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처음 치료를 시작할 때에는 약제를 한 가지만 사용(단독요법)하게 되나 경련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여러 약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약물요법의 기간은 경련이 없는 상태로 보통 2~3년 정도는 지속하게 됩니다.


- 수술요법
장기간 여러가지 약물에 의한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발작이 억제되지 않는 난치성 간질 환자가 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하기 전에 여러 검사를 통해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1) 발작의 병소를 제거하는 방법 : 국소피질절제술, 대엽절제술, 대뇌반구절제술

2) 발작의 파급 전달로를 차단하는 방법 : 뇌량차단술

3) 간질 발작에 대한 뇌조직의 억제계를 자극하는 방법

- 식이 요법
수술을 할 수 없거나 수술을 기피하고자 하는 경우에 시도되며,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제한하고 대부분의 칼로리를 지방으로 공급합니다.

 

- 미주신경자극요법
약물난치성 간질 환자에서 직접 뇌를 수술하지 않고 경부에 미주신경을 자극토록 하는 장치를 삽입함으로써 경련 억제 효과를 갖게 하는 시술이나,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1. 수면이 부족한 경우나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면 간질 발작이 자주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하고 피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자주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 위험이 따를 수 있는 운동(수영, 등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식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없으므로 특별히 삼가야 할 음식은 없고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리닉목록